손씻기, 30초 이상 제대로 하고 있나요?
하늘도 흐리고 공기도 흐리다. 파란 하늘에 구름 조금씩 많아져 오후엔 잔뜩 흐린 날씨. 전남 바닷가와 제주엔 빗방울 두두둑…. 오후 중부지방에 미세먼지 ‘한때 나쁨,’ 초미세먼지는 전국이 ‘한때 나쁨’ 또는 ‘나쁨,’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유럽에도 ‘동남아 발 홍역’이 번지고 있다. 일본에서 예년보다 좀 더 많은 인플루엔자 환자가 생기자 국내에서 각종 괴담이 일본의 독감 확산 속도보다 더 빨리 번지고 있다. 전염병 예방은 “어머님, 과학을 믿으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와 서구에서 홍역이 번지는 것은 백신을 맞지 않는 일부 종교 신도나 특정 자연주의자 탓. 이들 중심으로 번지고 있어 막대한 보건예산이 쓰이고 있다. 어떤 백신도 병을 100% 예방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이들 때문에 생긴 유행이 멀쩡한 사람도 위태롭게 한다.
백신과 함께 가장 효과적인 전염병 예방법은 ‘손 씻기’다. 그러나 ‘빨리빨리 문화’에 익숙한 한국인 상당수가 손을 제대로 씻지 못한다. 대충 씻는 것은 심리적 손 씻기일 뿐, 병을 예방하지 못한다. 오히려 손을 습한 상태로 만들어서 병에 더 취약해질 수도 있다. 손, 제대로 씻어야 온갖 전염병을 제대로 예방할 수 있다.
①양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②손바닥과 손등을 마주대고 손가락 사이를 문지른다.
③양 손을 마주 보게 손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를 문지른다.
④손바닥과 손등을 마주 대고 문지른다.
⑤손가락은 손바닥으로 감싸서 따로 씻는다. 특히 엄지를 깨끗이 씻는다.
반지를 끼고 있으면 이 부위도 깨끗이 씻는다.
⑥손가락으로 반대편 손바닥의 손금을 문지른다.
※비누로 거품을 충분히 내어 30초 이상 씻고, 순서에는 지나치게 신경 쓰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