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 언제 들까? (연구)
과학자, 철학자, 시인 등은 오랫동안 사랑의 의미를 고민하고 연구해왔다. 최근에는 '사랑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순간'이 언제인지 조사한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사람은 언제 자신이 사랑 받는 존재라고 인식할까? 이번 연구에 의하면 일부는 예상 가능한 답변, 일부는 의외의 답변들이 도출됐다.
예상 가능한 답변으로는 누군가 자신에게 '사랑해'라고 말할 때, 몸이 아파 돌봄을 받을 때, 누군가와 함께 소중한 시간을 보낼 때, 누군가 자신을 특별한 사람처럼 느끼도록 만들 때 등이 있었다. 포옹을 할 때, 남녀관계를 가질 때, 칭찬이나 선물을 받을 때 등의 답변도 있었다.
연구팀의 예상을 벗어난 대답으로는 반려동물이 나를 반길 때, 아이가 품에 안길 때, 누군가 연민을 표시할 때 등의 상황이 있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 연구팀은 온라인상에서 18~93세 사이의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 60가지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그 중 사람들이 사랑 받는다고 느끼는 상황이 언제인지 고르도록 했다.
사람들의 선택을 받지 못한 항목은 주로 사람간의 관계성이 빠진 시나리오들이었다. 따뜻한 햇살을 받을 때 혹은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을 때 등이 여기에 속했다.
사람간의 관계성이 들어있는 시나리오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선택을 받지 못한 것은 상대가 나를 통제하거나 소유물로 여길 때와 연관이 있었다. 상대가 나의 위치를 확인하려 들 때, 항상 같이 있으려 할 때 등이 여기에 속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답변이 도출된 이유가 자유와 개인주의를 중시하는 미국에서 진행된 결과물이기 때문일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나라에서의 추가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았다.
또 개개인의 감정이 아닌, 보편적인 사람들의 감정을 묻는 설문조사였다는 점에서 각 개인의 경험담을 기준으로 했을 땐 다른 조사결과가 도출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내용은 '사회와 개인관계 저널(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s)' 2019년 1월호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