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다이어트 장애물, 해결책은?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다이어트에 어려움을 겪는다. 미국당뇨병교육자협회(AADE)에 따르면, 당뇨 약은 체중 감량에 주요 장애물이다.
미국 웨스트 체스터 대학교 패트리샤 데이비슨 교수는 '헬스데이'와의 인터뷰에서 "당뇨병 치료약은 혈당을 관리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약 복용을 중단하면 안 된다"며 "다이어트를 하려면 주치의와 의논해 대체 약이나 치료법을 처방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국 오클라호마 대학교 약학 대학 캐서린 오닐 교수는 "당뇨병 환자가 당뇨 조절과 체중 감량 두 가지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며 "이 방법은 당뇨 전 단계에 있는 사람이 당뇨병 발병을 피하거나 지연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1. 1주일에 적어도 150분 이상의 신체 활동
신체 활동은 더 많이 하면 할수록 좋다. 1주일에 300분 정도 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된다. 걷기나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 외에 댄스나 반려견 데리고 산책하기, 저녁 식사 후 산책 등도 신체 활동을 늘리는 좋은 방법이다.
일상생활에서도 신체 활동을 증가시켜야 한다. 식품을 살 때에도 매장을 여러 번 둘러보거나 먼 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걸어가거나,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2. 섬유질 식품 섭취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을 낮추고, 체중을 줄이며 당뇨 약 복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하루에 25~30그램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한다.
하루에 적어도 10그램의 섬유질은 과일이나 채소로부터 섭취해야 한다. 통곡물도 섬유질 섭취에 좋은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