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 대추...불면증에 좋은 먹을거리 5

불면증은 밤에 잠을 자지 못하는 증상을 말한다. 불면증은 신경증, 우울증 등의 경우에 나타나며, 그 외에도 몸의 상태가 나쁘거나 흥분하였을 때에 생긴다.

이런 불면증은 가볍게 여길 질환이 아니다. 불면증에 걸리면 쉽게 잠들지 못하고, 잠이 들어도 자주 깨며, 이른 새벽에 잠이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한다.

불면증이 지속되면 정신적, 신체적 질환에 취약해 진다. 동물을 대상으로 잠을 자지 못하게 하는 실험을 한 결과, 전신 쇠약, 음식 섭취 이상, 체중 감소, 체온 저하, 피부 장애 등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지어 사망에 이른 경우도 있다.

이런 불면증을 음식으로 극복할 수는 없을까. 현대 의학이 밝혀낸 불면증에 좋은 음식도 있지만 고대부터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에서 이용해온 식품들이 있다. '에인션트차이니즈시크릿닷넷'에서 소개한 불면증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알아본다.

1. 영지

불로초과의 버섯인 영지는 한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건강식품이다. 몸의 기운을 보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또 혈액 부족으로 인한 불면증, 가슴 두근거림에도 효과가 있다. 대추, 감초와 함께 섞어 마시면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에 도움이 된다.

2. 호두

인체에 필요한 영양 성분이 모두 함유된 영양 덩어리다. 특히 대뇌 조직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불면증과 건망증 치료에 효과적이다.

3. 대추

뇌 호흡과 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특히 고민과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에 대추 달인 물이 효과적이다. 발한 작용을 하는 파뿌리를 섞어 달여 마시면 편안하게 담들 수 있다.

4. 파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 순환을 좋게 해 불면증의 보조 치료제로 사용할 수 있다. 잠이 오지 않거나 흥분이 가라앉지 않을 때 파를 달여 마시거나 생파를 된장에 찍어 먹으면 좋다.

5. 연근

특별한 이유 없이 불면증이 심한 사람은 신선한 연근을 약한 불에서 푹 삶은 뒤 얇게 썰어 꿀과 함께 자주 먹으면 좋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잠이 잘 오게 하는 효과가 있다.

[사진=andriano.cz/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