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날씨, 슬픔이 되지 않도록

오늘도 아침, 저녁으로 선선하고, 낮에는 더운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아침 기온은 철원 11도, 서울 17도 등 전국에서 11~19도 정도를, 낮 기온은 철원 26도, 서울 27도 등 25도 안팎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전국적으로 구름이 약간 끼고, 해안이나 강은 바람이 강하게 불 전망이다.

매년 9월 10일은 ‘자살예방의 날’이다.

정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6년 1만3092명, 하루 평균 36명이 자살했다. 그런데 자살자의 92%는 사망 전에 언어, 행동, 정서상태의 변화를 통해 자살 징후를 드러낸다고 한다. 하지만 주변사람 가운데 단 21.4%만이 이런 자살 징후를 인지한다고 한다. 자살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음에도 많은 경우 비극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자살 위험에 있는 사람을 돕기 위해서 먼저 공감하고 경청해야 한다. 다만 이야기를 수긍하며 차분히 들어야지, 질문 등으로 이야기를 끊거나 동정하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안된다. 논쟁을 하거나 평가하려는 행동도 당연히 안되지만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이야기하는 것도 안된다. 대신 계속 같이 있어주며 주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만들어야 한다. 자살하지 않겠다는 명시적인 약속을 받는 것도 좋다.

[사진=fizkes/shutterstock]

    도강호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