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의 오해와 진실 6
먹을거리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특정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영국 식품기준청(FSA)이 국립보건원(NHS)의 자료를 토대로 알레르기에 대한 잘못된 상식에 대해 소개했다.
1. 평생 먹을거리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없다?
대부분의 어린이는 만 5세경에 달걀, 우유, 밀, 콩 등에 대한 알레르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소화 기능이 강화되고 해당 식품 성분에 대한 면역 체계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성인들의 땅콩, 해산물, 생선,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시간이 흘러도 거의 사라지지 않는다.
2. 모든 먹을거리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론상으로는 맞지만 영국의 경우 먹을거리 알레르기 원인의 90%는 매우 소수의 식품에 한정되어 있다. 즉, 샐러리, 글루텐 함유 곡물(밀, 호밀, 보리, 귀리), 갑각류(게, 새우), 달걀, 생선, 루핀, 우유, 어패류(홍합, 굴 등), 겨자, 견과류(브라질넛, 헤이즐넛, 아몬드, 호두), 땅콩, 참깨, 콩, 이산화황, 아황산염 등이 그 것이다.
3.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나타난다?
알레르기 반응은 즉각적으로 생기기도 하고 수시간 후에 나타나 대인 관계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반응의 강도 또한 달라 어떤 경우에는 약하게 나타난다.
4. 먹을거리 알레르기는 치명적이지 않다?
경우에 따라 과민성 쇼크를 유발할 수 있다. 이 때 아드레날린을 주사하는 등 즉각 처치하지 않으면 생명을 잃을 수 있다.
5. 과일, 채소에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
건초열증이 있거나 꽃가루에 민감한 사람, 또는 라텍스(고무나무 유액)에 민감한 사람은 과일과 채소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다. 이 경우 대부분 재채기, 입 주위 또는 입술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과일과 채소 속의 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조리를 하면 파괴되기 때문에 음식을 익히면 알레르기 없이 섭취 가능하다. 그러나 샐러리와 샐러리악은 신선 상태보다 익힌 경우에 더 강한 알레르기 성향을 띠게 된다.
6. 화장품에 대해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없다?
알레르기는 음식 섭취를 통해서만 반응하는 것이 아니다. 화장품을 구입할 때 표시 사항을 잘 확인해 문제 성분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본인의 책임이다.
[사진=Roobcio/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