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여성 탈장, 수술 선택 기준은?
서혜부 탈장환자의 대부분은 남성입니다. 하지만 환자 10명 중 1명 정도는 여성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의 탈장수술은 남성보다 까다로운 편입니다. 탈장수술 때는 주변 조직과 붙어있는 탈장 주머니만을 찢어지지 않게 잘 분리해 제거해야하는데, 여성의 경우 남성과 달리 탈장 주머니가 벌집처럼 복잡한 형태일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탈장 주머니가 자궁을 지지하는 원형인대에 단단히 유착돼있거나, 매우 얇아 분리 과정에서 찢어질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만큼 상대적으로 난이도도 높고 재발의 가능성도 큽니다.
따라서 여성 환자분들일수록 서혜부 탈장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성 서혜부 탈장의 발생빈도 자체가 낮기 때문에 여성수술 경험이 많은 병원을 찾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경험도 경험이지만, 국내 대부분의 병원에서 ‘인공망’을 이용한 서혜부 탈장수술을 하고 있다는 점도 큰 문제입니다. 영국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여성일수록 인공망 탈장수술 후 부작용으로 매우 심각한 만성통증을 겪을 위험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입니다.
여성 서혜부 탈장수술. 재발과 후유증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만큼 반드시 의사의 경험치, 인공망 사용 여부 등을 확인해 최선의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