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규칙 8
다이어트에도 전략과 전술이 필요하다. 무턱대고 굶기부터 시작하면 후유증으로 크게 고생할 수 있다. 먼저 기본 규칙을 세워 하루에 900칼로리 정도의 열량부터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는 게 좋다.
과도한 체중 감량 목표는 바람직하지 않다. 실생활에서 체중을 줄일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게 좋다. '프리벤션닷컴'이 다이어트를 위한 8가지 간단한 규칙을 소개했다.
1. 규칙적인 식사 계획표를 짜라
굶는 다이어트와 과식을 피하고 배고프지 않게 먹는 것이 핵심이다. 일정한 시간에 맞춰 소식을 하는 것이 좋다.
2. 건강한 지방을 골라 먹어라
이는 먹어야 할 지방과 피해야 할 지방을 확실하게 구분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니다. 생선이나 아보카도 등에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이 들어있다.
3. 매일 걸어라
걷기를 꾸준히 하면 체중 조절은 물론 심폐 기능이 향상되고, 근육이 강화되며 질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든다.
4. 건강한 간식을 즐겨라
간식이라고 모두 나쁜 것이 아니다. 배가 출출할 때 비스킷 등 가공식품보다는 적당한 양의 과일과 채소, 견과류를 먹으면 오히려 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5. 식품 라벨에 있는 당분과 지방의 양을 확인하자
당분과 몸에 나쁜 지방은 비만의 적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하루에 당분을 25그램(약 6티스푼) 이하로 섭취하라는 권고안을 마련한 것은 이 때문이다.
6. 한 시간에 10분 정도는 일어서라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은 당뇨병과 심장마비 위험을 높이고 허리둘레를 늘게 하며 하체 비만을 유발하기도 한다.
7. 당분이 든 음료를 피하라
과일주스에 든 당분 함량은 예상외로 많다. 천연 과일을 표방한 음료를 선택할 때 신중할 필요가 있다.
8. 음식을 먹을 때 TV를 꺼라
TV를 보면서 음식을 먹으면 과식하기 쉽고 정크 푸드의 유혹에 빠지기 쉽다.
[사진=Alexxndr/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