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장수술에서 국소마취가 기준인 이유

전신마취-척추마취는 위험부담 커

서혜부 탈장으로 저희 병원에 오시는 분들 중에는 '국소마취로 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왔다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사실 마취야 수술하는 동안 잠깐의 문제일 뿐인데... 왜 이를 기준으로 수술을 선택하시는 걸까요?

서혜부 탈장수술은 대부분 척추마취나 전신마취로 이뤄집니다. 이 중 전신마취는 근육을 완전히 마비해 인공호흡기로 호흡을 시키며 하는 마취입니다. 나이가 많거나 폐, 심장, 간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위험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에 매우 까다로운 검사를 진행하며, 이에 따라 마취가 거부돼 수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언뜻 전신마취보다는 안전할 것 같은 척추마취 탈장수술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척추마취 후에는 급격한 혈압저하 등 통제가 어려운 신체상태 변화가 나타나기도 해, 오히려 전신마취보다 위험한 경우도 있습니다.

더군다나 척추마취 후에는 매우 성가신 회복과정을 거쳐야합니다. 후유증 예방을 위해 수술 뒤 12시간~최대 24시간가량을 베개도 베지 못한 채 침대에 꼼짝 없이 누워 있어야만 합니다. 방광근육도 마비돼 소변을 호스로 빼내야 하는 경우도 많고요.

그러니 이 같은 사실을 아시는 분들은 당연히 국소마취를 찾게 되는 것이죠. 국소마취는 수술부위만 마취하기 때문에, 다른 마취방법과 비교해 수술 중 전신상태의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그만큼 안전해 연세가 많은 분이나 심각한 지병을 앓는 분들도 안심하실 수 있는 마취법입니다.

여기에 수술 전에 평소 복용하는 약물을 중단하거나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되며, 수술 직후 거동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도 빠릅니다. 척추마취나 전신마취 후에 드물게 발생하는 심부정맥 혈전증 및 폐색전증과 같은 치명적인 후유증 염려도 전혀 없습니다.

바로 이런 장점들이 저희 병원에서 국소마취로만 서혜부 탈장수술을 시행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탈장수술은 국소마취로 안전하고 간단하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탈장수술에서 국소마취가 기준인 이유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