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다이어트에 좋은 vs. 나쁜 먹을거리

뱃살 다이어트에 좋은 vs. 나쁜 먹을거리

복부 지방, 즉 뱃살의 원인은 다양하다. 가족력, 나이, 생활습관 등 여러 요인이 결부되어 있다. 다이어트 전문가는 "포화 지방 섭취를 줄이고 과일과 채소를 자주 먹으면서 운동을 하면 뱃살을 뺄 수 있다"고 말한다. '웹 엠디'가 뱃살 빼기에 좋은 식품과 나쁜 식품을 소개했다.

◆ 뱃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1. 녹차

운동과 함께 녹차를 즐겨 마시면 뱃살을 빼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뉴트리션(Nutrition)'에 따르면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배 주위의 지방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쥐 실험을 통해 다이어트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살이 찐 쥐에게 블루베리가 함유된 음식을 지속적으로 공급한 결과 복부 지방이 감속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3. 통곡물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백미보다는 현미나 귀리 등 통곡물이 도움이 된다. '아메리칸 저널 오브 클리니컬 뉴트리션(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따르면 정제되고 가공한 곡물보다는 통곡물이 열량을 조절하고 허리둘레를 관리하는데 효과가 더 좋다.

◆ 뱃살 다이어트에 나쁜 식품

1. 술

뱃살을 빼려면 우선 술을 절제해야 한다. 알코올은 지방만큼이나 많은 칼로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술을 마시면 배고픔을 유발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쳐 안주 등을 통해 칼로리를 과잉 섭취할 수 있다.

2. 트랜스 지방

미국의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트랜스 지방은 배 주위의 지방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신체 다른 부분의 지방을 복부로 옮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뱃살 증가에 치명적인 성분인 것이다. 트랜스 지방은 마가린, 파이, 쿠키, 크래커, 그리고 튀긴 인스턴트식품 등에 많이 들어 있다.

3. 패스트푸드

자주 먹으면 열량 과잉으로 인해 체중이나 뱃살이 늘어날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일반적으로 고지방에 칼로리 밀도가 큰 음식이다. 외식을 한다면 가급적 칼로리가 낮은 식사 메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4. 청량음료

미국심장협회에 따르면 청량음료나 다른 가당 음료는 미국에서 설탕이 가장 많이 든 음식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이는 칼로리 증가로 이어져 두터운 뱃살의 원인이 된다. 설탕 대신 사용하는 고 과당 옥수수시럽이나 다이어트 탄산음료도 잠재적인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사진=dharmaayurveda.org]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