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리 음료의 건강 효과 9
보리 음료라는 말을 들으면 먼저 맥주를 떠올릴 수 있다. 하지만 보리 음료가 맥주와 가장 다른 점은 발효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보리 음료에는 알코올 성분이 전혀 없다. 대신에 지방은 적고 섬유질은 풍부하다. '액티브비트닷컴'이 보리 음료가 건강에 이로운 점 9가지를 소개했다.
1. 장을 청소한다
장을 청소한다는 검증되지 않는 제품이나 식이요법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보리 음료야말로 요로를 해독하는 데 실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요로는 오줌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길로서 신장(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으로 이뤄져 있다.
보리 음료에는 베타 글루칸 성분이 풍부해 이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베타 글루칸은 세포를 유지하게 하는 식이섬유의 일종이다.
'엔디티브이 푸드'에 따르면 보리에 들어있는 베타 글루칸이 체내 기관을 청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 보리 음료는 신장 기능을 최적화시켜 신체의 자체 정화 기능을 향상시킨다.
2. 요로 감염증을 완화한다
'리브스트롱닷컴'에 따르면 보리 음료가 약한 요로 감염증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 매체는 "보리 음료는 요로 감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건강 효과가 있는 가장 안전하며 값싼 방법"이라고 보도했다.
3. 소화 기능을 증진시킨다
'톱10홈레머디스닷컴'은 보리 음료 마시는 것을 소화기관이 잘 작동되도록 하는 방법의 하나로 꼽았다. 보리 음료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알칼리성이어서 이런 효과를 발휘한다.
변비나 치질, 위염 등의 증상이 있으면 보리 음료를 마시는 게 좋다. 설사 증상이 있을 때도 보리 음료를 마시면 체액과 전해질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4.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보리 음료는 소화기관을 건강하게 유지시킴으로써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헬스라인닷컴'에 따르면 칼로리가 높고 지방은 적은 보리 음료는 소화가 천천히 되면서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시켜 공복감을 없애고 간식을 먹는 것을 막는다.
5. 콜레스테롤을 억제한다
보리에는 토콜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보리 속 베타 섬유질이 심장 질환과 콜레스테롤에 좋은 작용을 한다.
6. 면역력을 강화한다
보리 음료를 마시면 면역력이 증강돼 각종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밸런스미뷰티풀닷컴'은 "보리 음료에는 오렌지에 비해서도 비타민 C가 더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향상시킨다'고 보도했다. 또 보리 음료에는 철분이 풍부해 빈혈증을 물리치는데도 도움이 된다.
7. 당뇨병을 축소한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이라면 보리 음료를 꾸준히 먹는 게 좋다. 보리 음료에 들어있는 각종 비타민, 미네랄, 베타 글루칸 섬유질은 당 흡수를 느리게 한다. 연구에 따르면, 보리 음료가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남성의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8. 대장암을 예방한다
'헬스라인닷컴'에 따르면 보리 음료에 들어있는 페룰 산이 종양이 커지는 것을 막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리에 들어있는 항산화 성분이 대장암 세포가 재생산되는 것을 막는 것으로 나타났다.
9. 피부를 탄력 있게 한다
'밸런스미뷰티풀닷컴'에 따르면 보리에 들어있는 셀레늄은 피부의 탄력성을 향상시킨다. 이 성분이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방지해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든다는 것이다. 또 보리에 들어있는 각종 항산화 성분은 피부에 손상을 주는 유해 산소를 퇴치한다.
[사진=Ruslan_127/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