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 쳐다보는 여성, 가장 매력적
사진 찍을 때 예쁘게 나오고 싶어 여러 가지로 얼굴 각도를 바꿔보는 여성들이 많다. 그렇다면 소위 ‘얼짱 각도’로 불리는 가장 매력적인 얼굴 기울임 각도는 얼마일까.
남성들이 볼 때는 여성들이 약간 밑에서 위로 올려다보는 각도가 가장 매력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반면에 남성은 약간 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각도가 여성에게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뉴캐슬 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남녀 참가자들에게 3D 컴퓨터로 만든 각도를 달리한 남녀 얼굴 모습 5가지를 보여주고 어떤 각도의 모습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이는지 물었다.
그 결과, 남자들은 여자가 약간 아래쪽에서 고개를 앞으로 내밀고 위로 올려다보는 모습을 가장 매력적이라고 답했다. 반면 여자들은 남성이 고개를 약간 뒤로 젖히고 위에서 내려다보는 모습이 매력적이라고 했다.
연구팀은 남녀의 눈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반응이 나온 것으로 생각했다. 연구팀의 다렌 버크 교수는 “보통 남자가 여자보다 키가 크기 때문에 남자는 내려다보고 여자는 올려다보는 익숙한 시각이 영향을 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연구팀의 다니엘 술리고우스키 교수는 “남녀가 사랑에 빠지기 가장 좋은 포즈는 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포스터의 남녀 주인공의 모습을 상상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A new viewpoint on the evolution of sexually dimorphic human faces)는 ‘이볼류셔너리 사이콜로지(Evolutionary Psychology)’에 실렸다.
[사진= Diana Grytsku/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