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통 뿌연데 마스크 제대로 쓰고 있나요?

온통 뿌연데 마스크 제대로 쓰고 있나요?

뿌옇습니다. 잿빛 구름이 끼어서 뿌옇고, 허공을 먼지가 덮어서 뿌옇습니다. 강원 남부와 충청, 영호남, 제주에는 오전에 눈, 비가 옵니다.춥지는 않습니다.

요즘 같은 날씨엔 마스크 안 쓸 수가 없지요? KF(Korean Filter) 지수는 반드시 확인하세요. KF80은 0.6㎛ 크기의 미세먼지를 80%, KF94는 0.4㎛ 입자를 94%, KF99는 0.4㎛ 입자를 99%걸러준다는 뜻입니다.

어떤 마스크는 코부터, 어떤 것은 턱부터 써야 하니까 마스크 박스나 봉지에 있는 사용법을 반드시 읽고 코와 입을 완전히 덮도록 써야 합니다. 끈 조절기능이 있는 것은 꼭 사용해서 착 달라붙게 써야 합니다.

마스크의 최대 적은 역한 입 냄새죠? 입 냄새가 덜 나는 제품도 있지만 일반 황사마스크에 비해 너무너무 비싼데다가 ‘원초적 냄새’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겠죠? 자주 양치질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입 냄새 예방에 좋습니다. 외식 뒤에는 가글링 하는 것도 괜찮겠죠?

KF 지수가 높거나 항균, 항바이러스, 김서림 방지 등의 기능이 있으면 값이 쑥 올라가지만 일반 황사마스크도 가계에 부담이 되기는 마찬가지. 코 부분이 오염되지 않았다면 이틀까지는 써도 됩니다. 중국 기업이 필터를 갈아 끼우면서 계속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마스크’를 개발해 우리나라에도 팔고 있는데, 중국에서 병 주고 약 주는 건가요?

[사진= Mia Studio /shutterstock]

    코메디닷컴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