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배탈, 원인과 치유 음식
장염을 앓게 되면 기본적 증상으로 설사가 나타난다. 물론 설사의 원인은 매우 다양해 이 증상이 발생한다고 해서 무조건 장염이라고 볼 수는 없다.
신경성, 음식물, 독소, 알레르기, 장내 압박, 흡수 이상, 수술 등도 설사의 원인일 수 있고, 급성인 경우에는 위장염, 세균 감염, 기생충, 약물 등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다. 설사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해 혈액과 대변 검사 등을 실시해야 한다.
설사는 원인에 따라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우선은 12~24시간 동안 물이나 보리차 등만을 마시고 죽이나 밥으로 단계적으로 식단을 조절하는 방법을 써야 한다. 이렇게 해도 설사가 멈추지 않으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설사를 비롯한 배탈은 음식물에만 좀 더 신경 쓰면 발병 가능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설사나 장염 이외에도 다양한 질병이 복통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이와 관련해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가 가벼운 어린이 배탈 증상을 치유하는데 좋은 음식 4가지를 소개했다.
1. 밤
배탈과 설사가 심할 땐 군밤을 먹이면 좋다. 이는 밤 속에 풍부하게 든 탄닌 성분이 위장 기능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밤은 5대 영양소를 갖춘 완전식품으로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에도 좋다.
2. 바나나
바나나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
3.감
감의 씨와 가까운 부분에는 탄닌이 들어 있어 변비를 유발하기도 한다. 그러나 설사가 심할 때 감을 먹으면 묽은 변이 단단해진다.
4.대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배가 차가워 발생하는 배탈이 났을 때 좋다.
[사진=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