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잘 돌게 하는 방법 5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심혈관계 질환부터 당뇨병에 이르기까지 여러 질병에 걸리기 쉽다. 이와 함께 손발 저림과 오한이 발생하기도 한다.

병원에 가기 전에 일상생활에서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은 없을까. '메디컬데일리'가 소개한 5가지 방법을 실천해 보자.

1. 스트레스 해소

불안이나 우울 등의 감정을 잘 통제하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된다. 미국심장학회에 따르면 스트레스 반응은 아드레날린과 코르티솔 같은 호르몬을 방출시킨다.

이렇게 되면 심장 박동은 빨라지고 혈관은 수축되어 혈액이 사지가 아니라 신체의 핵심 부위로 모인다. 이럴 땐 명상이나 요가, 기타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스트레스를 진정시키는 게 중요하다.

2. 담배 끊기

미국국립 심장, 폐, 혈액 연구소에 따르면 흡연은 심장, 혈액 세포, 혈관, 폐, 그 외의 여러 기관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흡연자의 동맥에는 플라크라 부르는 흡착 물질이 쌓이게 된다.

이런 플라크는 동맥을 비좁게 만들고 몸의 여러 부분으로 산소가 운반되는 걸 방해한다. 플라크가 많이 쌓이면 가슴통증이 생기고 심지어 심장마비가 올 수도 있으니 꼭 금연을 하자.

3. 마사지 받기

마시지를 받으면 단지 마사지를 받은 신체 부위만 아니라 신체 전 부위로 혈액이 잘 순환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손이나 발로 신체를 꾹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4. 신 과일 먹기

오렌지나 귤에 많이 있는 비타민 C는 혈관에 있는 단백질에 영향을 미쳐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과일 대신으로는 비타민 C 보충제를 먹어도 좋다.

5. 몸을 따뜻하게 하기

추위는 혈액 순환을 더 나쁘게 한다. 추위가 혈관을 급격히 수축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는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고 열 손실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신체에는 혈액 순환이 잘 안 되어 손발이 차갑게 될 수 있다. 그러니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한다.

[사진=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