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부족하면 살찌는 이유 4가지

잠 부족하면 살찌는 이유 4가지

잠이 부족하면 비만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속속 나오고 있다. 수면과 비만과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미국 ‘폭스뉴스’가 잠이 모자라면 살이 찌는 이유 4가지를 소개했다.

1. 더 많이 먹게 된다

미국심장협회 회의에서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4시간만 잔 여성은 9시간 잔 여성보다 다음날 329칼로리의 음식을 더 먹었다. 남성은 추가 섭취량이 263칼로리였다.

또 다른 실험에서는 11명을 1주일은 하루 5.5시간, 그 다음 1주일은 8.5시간 자게하고 관찰했다. 그 결과, 수면 시간이 짧은 기간에는 밤에 군것질을 더 많이 하고 고(高) 탄수화물 간식을 즐겨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식탐이 커진다

수면 부족은 체중 조절에 미치는 영향 가운데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요인이다. 잠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먹으라는 신호를 보내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의 분비량이 늘어난다.

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은 수치가 떨어진다. 더 많이 먹게 되는 데다 먹어도 배가 부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3. 열량 소비가 줄어든다

남성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루는 밤에 12시간을 자게하고 그 다음날은 전혀 자지 못하게 했다.

이튿날 아침 뷔페 식단으로 맘껏 먹게 하고는 평상시의 열량 소비량을 측정한 결과 잠을 못 잔 남성은 그렇지 않았을 때보다 5% 적었다. 식사 후의 열량 소비량은 20%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지방이 줄지 않는다

미국 시카고대학교 연구팀이 과체중인 사람 10명을 2주간씩 두 번에 걸쳐 실험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제공하되 첫 2주는 7.5시간을 자게하고, 다음 2주간은 5시간 15분만 자게 했다.

두 기간 모두 3㎏가량 줄었다. 하지만 지방의 감소량은 잠이 많은 기간에는 1.4㎏인 데 반해 잠이 짧았던 기간에는 0.6kg에 그쳤다.

[사진출처=Kittisak Jirasittichai/shutterstock]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