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밤에 숙면 가장 힘든 이유

일요일 밤에 숙면 가장 힘든 이유

한주의 업무 시작을 앞둔 일요일 밤이 숙면을 취하기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노리치대학교 병원 연구팀은 성인 3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일주일 중 일요일 밤에 숙면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 대상자의 60%가 일요일 밤에 가장 숙면을 취하기 힘들다고 응답했다. 이들 중 25% 이상은 그로 인해 ‘월요병’을 앓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대상자 절반 이상이 월요일에 집중력 부족으로 업무 중 실수를 저지른 적이 있었으며 3명중 1명은 상사의 행동에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인 적이 있었고, 5명 중 1명은 근무 중 졸은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대상자의 80%는 일주일 중 금요일 밤에 가장 숙면을 잘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팀은 “업무에 대한 걱정이 편안하지 못한 수면을 유발하는 주 원인”이라며 “잘 자기 위해서는 낮 동안 활동을 많이 하고 일정한 수면패턴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주말동안 늦잠을 자고 별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일요일 밤에 잠이 잘 안 올 수도 있다”며 “일요일 낮에 밖에 나가 햇빛을 보고 활동도 많이 하면 숙면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스트레스 적응장애의 한 증세인 월요병은 생체리듬의 파괴에서 비롯되는 증후군으로, 월요일마다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며 사소한 일에도 짜증내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사진출처 : 아이클릭아트]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