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빼미족, 아침형보다 건강에 더 나쁜 식사 한다
올빼미형 인간은 아침형 인간보다 더 건강에 좋지 않은 식사를 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핀란드 국립보건 및 복지연구소 연구팀이 학술지 ‘비만’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올빼미형 인간은 설탕과 지방이 많은 음식을 아침형 인간보다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25~74세에 해당하는 185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섭취하는 식단을 조사했다. 다음으로 생활패턴을 분석해 아침형 인간, 올빼미형 인간 두 집단으로 나눴다.
성별, 교육수준, 나이, 체질량지수, 흡연, 수면시간 등 개인에 따라 다른 요소를 통제했을 때, 아침형 인간과 올빼미형 인간이 섭취하는 총 칼로리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평일에 올빼미형 인간은 아침식사를 거의 하지 않았고, 첫 식사로는 설탕과 탄수화물, 지방 함량이 높지만 섬유질 함량은 낮은 음식을 먹는 경향이 있었다. 저녁 역시 아침형 인간에 비해 올빼미형 인간은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더 많이 먹었다.
주말에는 식단 차이가 더 컸다. 올빼미형 인간은 식사 시간이 불규칙적이었으며 설탕과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평일보다 더 많이 먹었다. 과자를 먹는 비율도 아침형 인간에 비해 2배나 많았다.
연구팀은 “올빼미형 인간은 몸의 생체시계를 따르지 않는 성향을 보인다”며 “장기적으로 올빼미형 인간에서는 비만과 각종 대사 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