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어버린 자신감…함몰음경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몰 음경(Buried penis)은 상당수 남성에게 큰 스트레스를 안겨준다. 함몰 음경이란 음경의 몸통이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몸 안에 숨겨져 있는 상태, 즉 음경이 몸속에 묻힌 것처럼 보이는 질병을 뜻한다.
함몰 음경에 대한 묘사는 1919년에 처음으로 이뤄졌다. 함몰 음경이란 “음경이 포피의 부족으로 복부·허벅지·음낭 등의 포피 안에 묻혀있는 상태”를 뜻한다고 돼있다.
제임스쿡 대학병원의 성형재건외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함몰 음경은 유아의 경우 선천적이며, 성인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후천적이다.
◇ 원인 = 비만이 함몰 음경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영국의 저명한 비뇨기과 전문의 폴 앤더슨(스파이크 파크웨이 병원)은 영국 일간 익스프레스와의 인터뷰에서 체중이 함몰 음경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라고 밝혔다.
포경수술 때 음경 몸통의 피부를 포피로 오인해 조직을 너무 바짝 자르면 피부가 음경을 쇄골 지방 안으로 밀어 넣어 함몰 음경을 일으킬 수 있다.
함몰 음경은 비만·림프부종, 음경의 외상(포경수술 포함) 및 당뇨로 인한 감염 등 때문에 나타나는 후천성 질병이다.
◇ 증상 = 함몰 음경 환자들은 소변을 보기가 쉽지 않고, 화장실 갈 때마다 통증을 일으키는 음경·요로감염으로 고통을 받는다.
특히 발기할 때마다 고통스럽고, 부부관계의 손상과 자존심 저하로 삽입성교를 제대로 할 수 없다. 불쾌한 냄새를 일으키는 감염의 일종인 귀두염으로 고생할 수도 있다.
◇ 치료 = 체중 감량을 함몰 음경의 첫 번째 단계로 보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몸무게를 줄인다고 반드시 함몰 음경이 치료되지는 않는 경우도 있다. 폴 앤더슨은 “체중이 줄었다고 해도 피부와 조직 문제가 여전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음경 함몰의 증상이 복잡하고 심각한 경우엔 음경 체부에 대한 부분층 피부이식, 축소 음낭성형 수술, 흡입 보조 지방절제 수술, 지방절제 수술 등을 고려할 수 있다.
폴 앤더슨은 “이 같은 수술 요법으로 피부를 제거해 음경 몸통을 몸 밖으로 몇 인치 끄집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음경의 건강을 유지하는 최선책은 식단 조절과 적절한 운동으로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출처 : ShutterStock/PhotoMediaGroup]
[…] 더 읽어보기 […]
[…] 더 읽어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