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기억할 때 가장 집중하는 부분은?
사람들은 처음 만난 상대를 볼 때 얼굴의 어느 부분을 가장 먼저 그리고 인상 깊게 볼까. 이와 관련해 다른 사람의 얼굴을 바라볼 때 우리의 뇌는 상대의 눈으로부터 가장 많은 정보를 담고 다음으로 입, 코 순으로 정보를 입력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대학 연구팀은 사람의 눈-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사람의 얼굴을 기억하는 컴퓨터 장치를 만든 뒤 여자 868명, 남자 868명의 얼굴을 인식시켰다. 이와 함께 이 컴퓨터 장치가 사람의 얼굴을 스캔하는 방식을 관찰했다.
그 결과, 컴퓨터는 얼굴 전체를 통해 사람 얼굴을 기억하기보다는 한 부분씩 집중적으로 입력해 기억하는 방식을 택했으며 그 집중하는 순서는 눈 →입→코로 나타났다.
컴퓨터의 이러한 얼굴 인식 작용은 그간 사람의 얼굴 인식 과정에 대한 연구와 상당 부분이 일치한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다른 사람의 얼굴을 기억할 때 그 사람의 전체 얼굴보다는 눈 같은 특징적인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관찰 결과에 따라 연구팀은 “얼굴 인식에 관여하는 뇌 부위는 오랜 시간 눈 주위로부터 정보를 얻는 데서부터 발달해 왔다”라고 분석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
[이미지출처:Nejron Photo/shutter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