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1만 시간은 매달려라”
어떤 분야에서 성공을 하려면 얼마나 시간을 투자해야 할까. 이와 관련해 성공을 위한 마법의 시간은 ‘1만 시간’이란 연구결과가 있다.
남들보다 뛰어나게 무언가를 이루려 한다면 특정 분야에서 최소한 1만 시간을 투자해야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이론이다.
캐나다 맥길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독일 베를린 음악학교에서 다섯 살 정도에 바이올린을 시작한 학생들이 20살이 되었을 때까지 연습한 시간을 계산해 보았다.
그 결과, 20살이 되었을 때 엘리트 연주자로 평가받는 학생의 누적 연습 시간은 1만 시간이 넘었지만 단지 좋은 학생이란 평가를 받는 연주자는 누적 연습 시간이 8000시간 정도에 머무른 것으로 나타났다.
누적 연습시간이 1만 시간을 넘었다는 것은 하루에 3시간씩, 또는 일주일 20시간 이상씩 10년 동안 꾸준히 연습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8000시간을 연습한 학생과 1만 시간 이상을 연습한 학생의 차이는 하루 단위로 보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연습량이 계속 누적되면서 엄청난 차이를 발생시킨다는 이론이다.
연구팀의 대니얼 레비틴 박사는 “두뇌가 한 분야를 완전히 마스터하기 까지는 꽤 긴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 등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