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성공 위한 기본 규칙 3가지
다이어트에 나선 사람들이 많이 듣는 것 중의 하나가 탄수화물은 독소이며 원시인처럼 먹으라는 조언일 것이다. 또 어떤 다이어트 방식에서는 혈액형을 분석하고 음식의 산성도를 분석하기도 한다. 하지만 많은 다이어트 방법들이 실패를 하는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식욕이다. 전문가들은 “체중을 줄이고 이를 유지하려면 생활방식과 음식에 대한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산드 반 툴레켄 박사의 조언을 토대로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한 기본 규칙 3가지를 소개했다.
◆정크푸드를 먹지 마라=정크푸드는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 등과 같이 열량은 높은데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식품을 말한다. 툴레켄 박사는 “이런 정크푸드는 사람을 먹이는 음식이 아니라 잠깐 즐거움을 주는 오락거리와 같다”고 말한다.
음식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 하지만 정크푸드는 이와 반대로 먹으면 먹을수록 배를 고프게 한다. 정크푸드 중에는 과자도 포함된다.
정크푸드는 식품 제조업자들이 아주 맛있게 중독성이 있게 만든 음식이다. 따라서 이런 음식을 먹으면 끊지를 못하고 자꾸 찾게 된다. 이런 정크푸드를 집에 두지 않는 것부터 시작하는 게 좋다.
◆가공식품을 피하라=가공식품들은 조리하기가 쉽기 때문에 사람들이 선호한다. 현대의 식품 산업계는 이런 점에 착안해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용기에 전자레인지 등으로 쉽게 조리가 되면서 맛도 있는 가공식품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다.
이런 가공식품에는 예전에 음식에 넣지 않았던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성분들에는 맛을 내기 위한 인공 감미료 등이 있는데 이 때문에 가공식품에도 중독성이 있다. 이런 가공식품을 피하고 생 채소나 과일, 뼈가 붙어있는 육류 등 천연 식품으로 조리를 해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한다.
◆술을 자제하라=한두 잔 마시는 술이 다이어트 계획을 엉망으로 만들 수 있다. 안주를 거의 먹지 않고 술을 마시더라도 추가로 섭취하는 열량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하루에 두 끼를 먹는 다이어트를 하고자 한다면 일주일에 술은 1~2잔에 그쳐야 한다. 또한 열량이 낮은 술을 골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