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불면증 동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
천식이 있는 사람은 보통 불면증이 있으며 불면증이 천식 치유를 더 어렵게 만드는 등 다른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피츠버그대학교 연구팀은 천식이 있는 성인의 37%에서 심한 불면증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런 사람들은 폐 기능이 아주 나쁜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면증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소득도 낮았다. 연구에 따르면 천식과 불면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과 불안 증상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 불면증이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따라서 천식 환자들을 치료할 때 불면증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고려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페이스 루이스터 교수는 “이번 연구는 수면부족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 천식 증상으로 인해 야간에 깨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천식과 동반되는 불면증 때문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동반 이환되는 불면증은 수면장애와 천식이 동시에 발생하지만 수면장애의 원인이 천식 때문이 아닌 것을 말한다. 루이스터 교수는 “천식과 동시에 발생하는 불면증은 삶의 질과 헬스케어의 필요성 등 천식으로 인한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흉부(Chest)’ 저널에 실렸으며 미국 건강, 의료 매체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