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가 초콜릿, 과자 피해야 하는 이유

암 환자가 초콜릿, 과자 피해야 하는 이유

암 환자가 팜유(palm oil)가 들어있는 초콜릿이나 비스킷, 빵 등을 먹으면 암을 확산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팜유에 들어있는 주요 성분이 ‘CD36’으로 불리는 신체 내 단백질을 자극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팜유는 기름야자의 열매에서 추출하는 식물성 기름으로 빵, 과자, 초콜릿, 마가린 등 가공식품과 비누, 세제 등 많은 일상생활 제품에 들어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조사연구소 연구팀에 따르면 식품에 들어있는 팜유가 암 종양을 신체에 퍼뜨리는 작용 즉 전이시키는데 주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암이 다른 주요 장기로 전이되는 것을 막는 새로운 치료법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입이나 피부, 폐, 유방 등 다른 장기로 암이 전이된 환자의 종양세포막에 단백질이 들어있는 것을 발견했다. 이와 함께 일반적인 식이지방이 CD36을 촉진해 암세포를 퍼뜨린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팀은 쥐 실험에서 구강암 말기 환자의 세포를 주입한 뒤 저 지방과 고 지방 식품을 각각 먹게 했다. 그 결과, 암이 CD36에 노출된 쥐들 모두에게서 전이 현상이 일어났다.

연구팀이 항체를 가지고 단백질을 차단한 결과, 암 종양의 전이를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CD36을 표적으로 한 항체 기반의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앞으로 연구를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연구팀의 살바도르 베니타 교수는 “인간의 암 종양 세포를 접종한 쥐에서 지방 섭취와 CD36을 통한 전이 가능성의 증가 간에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며 “포화지방과 당분 섭취가 늘어나는 현대사회에서 이런 상관관계를 밝히기 위한 연구가 더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Nature)지에 실렸으며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1
    댓글 쓰기
    • *** 2022-01-20 03:17:33 삭제

      저는 오십중반을 바라보는데요 6년전 유방암 수술로 유방 모두를 절개했고 림프19개를 떼어내고 담도도 떼어냈습니다 20년도에 집안에 경조사로 인해 많은 충격을 받았는데 급속도로 뼈암으로 전이됐다 하여 작년부터 다힝하게 같은암이라 약으로 치료를 7개월째 하고있는 암환자 입니다 그런데 초콜릿을 우울할때 하나씩 먹었던게 지금은 3개4개씩 한번에 먹고 있어요 그것도 새벽에 잠못들때요 나타나지 않기때문에 궁금해서 용기내서 여쭤봅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