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 이겨내려면...매일 작은 긍정해야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건강하고 성공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긍정적이 되기 위해 모든 문제를 항상 긍정적으로 보려 애쓸 필요는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생의 추한 측면을 좋게 보려는 ‘되지도 않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매일 작은 일들에서 긍정적 감정을 느끼는 사람이 더 긍정적이며, 어려운 사태가 닥쳐도 이를 견디고 회복하는 능력이 더 좋다는 것이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은 89명의 실험 참여자에게 30일 동안 매일 감정 보고서를 쓰게 했다. 감정 보고서는 각 개인의 여러 사태에 대한 대응 자세와 감정 기복을 더 자세히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연구팀이 감정 보고서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치 이상으로만 긍정적 사고를 하면 부정적인 생각을 빨리 떨쳐내고 평온한 감정을 되찾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복해지기 위해 부정적 생각을 절대 하지 않고 무조건 좋게 생각하는 극단적 낙천주의자가 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항상 그래야 하는 게 아니라 순간에 초점을 맞춰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행복에 이르는 길”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의 바바라 프레드릭슨 교수는 “‘좋은 곳으로 이사 가면 행복해질까’ ‘결혼하면 행복해질까’ 같은 큰 질문들에 매달리지 말고 일상생활에서 만나는 작은 긍정적인 순간들에 초점을 맞추면서 열린 마음과 신축성 있는 자세를 갖는 것이 긍정적 인간이 되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미국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데일리 등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