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 효과적인 칫솔질 방법은?
칫솔질은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이 이 물음에 대한 해답을 내놓았다.
복잡한 테크닉은 필요 없으며, 손으로 연필 쥐듯이 칫솔을 잡은 뒤 45도 각도로 부드럽게 수평으로 움직여 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10개국의 치과의사협회, 치약 및 칫솔 회사, 그리고 치의학 교과서에 나오는 이 닦기 조언들을 분석했다.
그 결과, 어떻게 이를 닦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충고들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로 제각각이었다고 했다. 각 나라마다 단체마다 상이했다는 것이다. 연구팀의 오브레이 쉐햄 교수는 “분석 결과, 복잡한 테크닉의 이 닦기가 부드럽고 단순하게 칫솔을 문지르는 것보다 좋다는 어떤 증거도 없었다”고 말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가장 많이 추천되는 이 닦기 테크닉 중 하나는 부드럽게 회전하듯이 칫솔을 아래위로 움직이면서 좌우로 왔다 갔다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과 플라크(치석), 세균을 제거하는데 효과적 것으로 강조돼 왔다.
하지만 어떤 연구도 이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입증하지 못했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다. 쉐햄 교수는 “플라크에 접촉하기 위해 45도 각도로 칫솔을 잡은 뒤 단순한 수평동작으로 부드럽게 이를 닦으라”며 “너무 세게 칫솔을 문지르는 것을 피하기 위해 칫솔을 주먹 쥐듯이 잡는 것보다 연필 잡듯이 잡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치과저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