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고 행복해지는 비결 5가지
매일 행복감을 느끼며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물론 인생 경험을 싹 바꿀 필요는 없다. 간단한 몇 가지 습관만 바꿔도 좀 더 행복할 수 있다. 미국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매일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 요령을 소개했다.
◆긍정적 생각으로 하루를 시작하라=아침에 눈을 뜨면 ‘오늘은 신나는 날이 될 거야’, ‘오늘도 살아있으니 운이 좋다’, ‘오늘 신나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거야’ 등 긍정적인 생각을 해보라. 긍정적인 말로 자기에게 최면을 걸기 위해 침대 맡이나 목욕탕 거울 등에 그런 글귀를 써서 붙여두는 것도 괜찮다.
◆매일 ‘사랑해’라고 말하라=집을 나서기 전에 문자나 이메일로 좋아하는 한 사람을 골라서 ‘사랑해’라고 말하라. 배우자나 아이들도 좋고, 반려견도 괜찮다. 아니면 거울을 보고 자신에게 직접 말해도 된다.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면 기분이 좋아진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접촉을 할 때 더욱 행복을 느낀다.
◆웃어라=누군가 ‘잘 지내니’ 하고 안부를 물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살 만하고 멋진 인생이다. 당신이 열정적으로 활짝 웃으며 ‘아주 잘 지내’라고 대답하면 당신은 행복하다는 메시지를 머리에 보내는 것이 된다.
◆다른 사람이 잘되길 빌어라=아침에 출근할 때, 마주치는 사람들을 둘러보고 잘되길 빌어라. 그들이 평화롭고 즐겁고 사랑에 넘치기를 빌어라. 당신이 보는 모든 이들은 건강문제, 살림살이, 고민, 외로움, 상실감으로 힘들어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연민을 느낄 때 자신의 행복감은 오히려 높아진다.
◆심호흡을 해보라=간식을 먹거나 커피를 마실 때, 또는 화장실에 갈 때 잠시 숨을 깊게 쉬어라. 다섯을 세는데, 다섯을 세며 숨을 쉬고, 다섯 동안 숨을 참고, 다섯 동안 숨을 내뱉어라. 숨을 깊게 쉬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내면이 평화로워진다.
◆매일 밤 감사하라=잠들 때마다 하루를 되돌아보고, 감사할 만한 것 세 가지를 떠올려라. 사람 관계나 좋은 소식, 행복했던 메일 등. 음식에 감사하고 따뜻한 잠자리, 전기나 볼 수 있는 눈에도 고마워하라. 자기 전에 양 대신 행복한 것을 세면 확실히 편안하게 잠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