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킨 머릿결 집에서 쉽게 풀어주는 법 5

엉킨 머릿결 집에서 쉽게 풀어주는 법 5

 

겨울철 건조한 공기는 피부뿐만 아니라 머릿결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수분 부족은 모발 큐티클(뿌리 부분을 덮고 있는 단단한 피부층) 손상의 주된 원인이다. 모발을 확대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면 수많은 큐티클로 이루어져있는데, 수분이 부족하거나 헤어 시술을 자주하게 되면 이 큐티클이 손상된다. 큐티클이 벗겨진 모발은 서로 엉키기 쉽고 부스스한 상태가 될 수 있다. 특히 웨이브 펌 헤어는 생머리 보다 더 건조하다는 이유로 엉키거나 부스스해질 가능성이 높다. 미국 건강 매체 ‘이블로그라인(eblogline)’이 헤어샵에 가지 않고도 엉킨 머릿결을 풀어줄 해법 몇 가지를 소개했다.

사과 식초 헤어 팩= 사과 식초는 헤어 큐티클에 살균 작용을 해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물 반 컵에 식초 한 스푼을 넣고 부스스한 머리 위에 천천히 붓는다. 식초 냄새가 부담스러울 때는 아로마 오일 두세 방울을 떨어뜨리면 좋다. 그 상태로 5분 간 기다렸다가 씻어 내면 된다. 식초의 신맛을 내는 성분은 모발 손상으로 층층이 벌어진 큐티클 층을 닫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사과 식초를 이용해 머리를 감아주면 좋다.

아보카도 헤어 팩= 아보카도 헤어 팩은 심각하게 손상된 머릿결을 강제적으로 회복시키는 강력한 헤어 팩이다. 아보카도는 비타민E를 다량 함유한 것으로 유명한데, 이는 손상된 머릿결에 좋다. 높은 수분 함유량 외에도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부스스한 모발에 다양한 영양분을 공급해 준다. 아보카도를 짓이긴 다음 올리브 오일을 조금 넣고 잘 섞어준다. 샴푸를 한 모발에 아보카도 헤어 팩을 도포한 뒤 30분에서 60분 정도 기다리면 된다. 이후에는 찬물로 헹궈내는 것이 좋은데 머리카락이 머금었던 영양분을 최대한 잃지 않기 때문이다.

바나나 헤어 팩= 바나나 기반 헤어 팩은 손상된 머릿결에 가장 적합한 헤어 팩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바나나는 비타민 A, C, E, 천연 오일, 탄수화물, 칼륨, 아연 및 철 등을 함유해 모발의 전반적인 상태를 향상시키는 최고의 원천이다. 바나나 헤어 팩은 모발에 탄력을 줄 뿐만 아니라 성장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나나 한 개와, 플레인 요구르트 세 스푼, 오일 몇 방울과 레몬주스 한 스푼을 섞어 헤어 팩을 만들어보자. 머리에 잘 발라준 뒤 1시간 후에 찬물로 헹궈내면 된다.

계란 헤어 팩= 가장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계란으로 헤어 팩을 만들 수 있다. 계란 흰자는 세균을 제거하고 두피에서 여분의 기름을 배출하는 기능을 하며, 노른자는 천연 보습제 역할을 해준다. 계란과 올리브 오일을 잘 섞어 두피와 모발에 함께 발라주는 것이 좋다. 15분 정도 두피 마사지를 하고 찬물로 헹궈내면 된다.

탄산 수= 샴푸 후에 탄산수로 머리를 헹궈내면 간단하게 머릿결을 좋게 만들 수 있다. 탄산수는 일반 가정용 수돗물 보다 낮은 pH 농도를 갖고 있어 모발에 수분을 용이하게 공급할 수 있다. 하지만 즉각적인 반응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서 오랫동안 시도하는 것이 좋다.

    송영오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