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지 마시고... 역동적인 코디네이션 동작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72)
필라테스에는 복잡한 동작들이 꽤 많다. 초급 동작의 경우는 단순하지만 중급과 고급 동작으로 넘어갈수록 팔과 다리를 서로 엇박자에 움직이거나, 상체와 다리를 생각지 않은 조합으로 움직이게 하는 동작들을 흔치 않게 보게 된다. 예전에 읽었던 무라카미 하루키의 작품 가운데 ‘오디오 뒤 뒤죽박죽 섞여 있는 전선들처럼...‘ 이라는 말이 떠오를 정도다. 동작을 배우는 회원들은 동작 시연을 보며 웃기도 하지만 도전정신을 불태우기도 한다. 필라테스는 재활운동으로 시작했다는데, 왜 이렇게 복잡한 동작들이 있는 것일까?
이를 필라테스에서는 ‘코디네이션(coordination, 통합)’이라고 설명한다. 코디네이션이란 신체를 폭 넓게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한 곳의 근육이나 한 부분의 관절만 별개로 움직이면서 발달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들이 어떠한 조합에도 유기적으로 움직일 수 있어야 신체는 균형적이고 조화로운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달리기를 할 때 다리와 팔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빠르게 달리기 위해 몸통과 골반의 기울기, 회전, 파워에도 영향을 받게 된다. 단순한 다리의 근력뿐만 아니라 신체 전체의 유기적인 움직임이 이뤄져야 비로소 빠른 달리기가 가능한 것이다. 즉 필라테스의 복잡한 동작들은 조화로운 움직임을 위해 여러 ‘경우의 수’를 두고 움직임의 조합을 만들고, 이를 통해 인지능력도 향상시키는 과정인 것이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배운 동작에 몸통의 회전을 추가한 비교적 단순한 코디네이션 동작을 하나 배워보려 한다. 자, 배울 준비되셨나요? 꽤 높은 집중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pump it up twist (복근 운동)
준비_ 척추를 가능한 곧게 세우고 두 무릎을 세우고 앉는다. 양손은 깍지를 껴서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하여 천장으로 뻗은 후, 한쪽 다리만 바닥에서 살짝 들어 준비한다.
① 숨을 들이마시며, 가슴앞쪽에 손이 오도록 팔꿈치를 양 옆으로 벌려 접어준다.
② 숨을 내쉬며, 복근과 둔근을 이용해 허리 하단을 둥글게 말아 45도 가량 뒤쪽으로 내려가는 동시에 팔꿈치를 펴서 손바닥을 가슴 반대쪽으로 멀리 밀어주고, 다리는 45도 각도로 내려서 무릎을 펴준다. 이 때 발끝까지 뾰족하게 길게 펴준다.
③ 숨을 들이마시며, 다시 몸을 수직으로 세우며 팔을 접어 가슴 앞으로 당겨오고, 다리도 무릎을 접어준다.
④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이 위를 향하여 팔을 천장으로 뻗는 동시에 상체를 한쪽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수직으로 곧게 세운다.
* 동일한 방법으로 반대방향으로의 몸통 회전
* 좌우 10회 반복 후 반대다리 실시. 두 다리 번갈아 가며 3세트
FOCUS & TIP
1. 상체가 뒤로 기울어지는 것이 아니라, 복근으로 허리 하단의 굴곡을 만드는 동작으로 배꼽을 최대 등 쪽으로 붙이는 느낌이다. 허리가 펴져 있으면 상체의 무게가 허리 쪽으로 부하를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2. 다리를 사선으로 뻗어줄 때 엉덩이를 꼬리뼈 쪽으로 더 말아 넣는다는 느낌을 이용해 보자. 허리 하단을 굴곡 증가와 복근 사용에 도움을 줄 것이다.
3. 다리를 사선으로 뻗을 때 배꼽이 등 뒤로 가는 만큼 다리는 반대편으로 더 길고 멀리 뻗어준다.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이현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협찬/ 뮬라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