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인은 필독! ...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

당뇨인은 필독! ...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

당뇨병 환자에게 혈당관리는 필수지만, 당뇨식 등으로 조절하기란 말처럼 쉽지 않다. 그래서 이들에게 혈당지수는 매우 유용한 지표가 된다. 혈당지수란 포도당과 흰 빵을 기준으로 어떤 식품이 혈당을 얼마나 빨리, 많이 올리르냐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한다.

저혈당지수 식품은 체내에서 천천히 소화돼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이롭고, 고혈당지수 식품보다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추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 체중 감량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희대병원 영양팀은 대한당뇨병학회지 최근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당뇨병 환자라면 귀가 솔깃할 만한 식사에서 혈당지수 낮추는 방법들을 제시했다.

논문에 따르면 식단에서 혈당지수 낮추는 법은 크게 6가지다. ▲쌀밥 대신 잡곡밥 섭취혈당지수가 낮은 식품 선택다양한 식품 골고루 섭취섬유소(식이섬유) 충분 섭취혈당지수 낮추는 조리방법 이용식초 등 산 첨가 등이다.

쌀밥 대신 잡곡밥을 권장한 것은 한국인의 주식인 밥을 잡곡밥으로 대체하면 혈당지수 감소 효과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해서다. 논문에선 저혈당지수 식품으로 콩, 렌틸콩, 완두콩, 퀴노아, 파스타, 통호밀, 보리, 귀리, 사과, 배, 오렌지, 복숭아, 자두, 체리 등이 언급됐다. 고혈당지수 식품으론 흰 밀가루, 감자, 고도로 압출한 시리얼, 파인애플, 망고, 파파야, 멜론, 수박 등이 꼽혔다.

연구팀은 또 “생선과 해산물, 살코기, 저지방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과 통곡물, 콩, 과일, 채소 등 식물성 식품을 고루 섭취하면 혈당지수를 낮추면서 균형 잡힌 양양소의 섭취가 가능하다”며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 섭취도 식단의 혈당지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고 강조했다. 점성이 있거나 수용성 섬유소가 풍부한 식품은 식후 혈당을 감소시켜 혈당지수를 낮춘다는 것이다.

논문에선 혈당지수를 낮추는 조리법으로 음식 조리시간을 줄이고 식재료의 크기를 가급적 크게 해 조리할 것이 예시됐다. 식초와 유제품, 콩 등을 함께 먹으면 백미의 혈당지수가 20-40% 감소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영양팀은 “피클 식품이나 식초, 레몬주스 등 산이 포함된 식품의 혈당지수가 낮다”며 “레몬이나 식초를 드레싱 재료로 이용하거나 채소나 생선 위에 직접 뿌려 먹으면 혈당지수를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배민철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4
    댓글 쓰기
    • jon*** 2023-11-01 21:14:50

      이러한 식습관과 이러한 음식들을 먹어야 당뇨병과 혈당을 관리할 수 있겠군요 집에가서 꼭 실천해보아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 정말 감사드립니다.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PRE*** 2021-11-15 01:07:08 삭제

      <a href="http://aprednisonen.com/" / rel="nofollow">prednisolone vs prednisone</a>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buy*** 2021-11-14 09:24:20 삭제

      Healthyman.Co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 how*** 2021-11-11 19:12:13 삭제

      Zithromax Good For Uti

      답글0
      공감/비공감 공감0 비공감0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