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이 능률적? 저녁형이 집중력 강해
집중력 더 오래 유지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아침 형 인간은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먹기 때문에 오전 시간에 활동적인 면을 보인다. 수면리듬이 규칙적이고 사회생활에 전진적이고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 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밤늦게까지 활동을 하는 저녁 형 인간은 아침식사를 거의 먹지 않고 수면리듬이 불규칙해 약간의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오전보다는 오후에 몸 상태가 양호하며 밤을 새도 큰 무리가 없어 예술 계통의 일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아침 형 인간이 더 능률적으로 알려졌지만, 밤을 새워 오랫동안 힘든 일을 하는 데는 올빼미 형 저녁 인간이 더 우수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벨기에 리에주 대학교 연구팀은 아침 형과 저녁 형 사람으로 구성된 실험 참여자들에게 이틀 밤 동안 쉬지 않고 집중력이 요구되는 일을 시키면서 뇌 활동 양상을 관찰했다. 그 결과, 아침 형 인간은 일을 시작한 지 10시간이 지나자 피로를 느끼며 잠을 자고 싶어 했다.
당연히 집중력과 관련된 뇌 부위 활동이 줄어들면서 업무 속도도 느려졌다. 반면 저녁 형 인간은 원래 ‘잠이 올 때까지는 자지 않기’ 때문에 집중력을 더 오래 유지하면서 더 오랫동안 일할 수 있었다.
연구팀의 필리프 페이그눅스 박사는 “이런 양상은 각 개인이 자신의 직업을 결정하는 데 참고 사항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잠이 오는 것은 24시간 주기의 생체시계 때문이고, 뇌가 자라고 알려 주는데도 자지 않으면 피로를 심하게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이런 내용은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 과학전문 사이트 라이브사이언스 등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