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과 식품들
효과적인 눈 건강 관리법
건강관리를 위해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비타민이다. 생명(Vital)과 아미노산(Amine)의 합성어를 의미하는 비타민은 소량으로 신체기능을 조절하는 점에서 호르몬과 비슷하지만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거나 합성되더라도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음식물 등을 통한 외부에서의 섭취가 필요한 성분이다.
특히 비타민은 눈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눈은 여러 종류의 비타민 중 결핍 성분에 따라 증상이 서로 다르게 되기 때문에 이에 맞는 성분을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으로 눈 건강을 관리하는 요령이다.
비타민은 A, B, C, D, E, K로 구분된다. 초기에는 더 많은 종류로 분류됐으나 현재는 생명 유지에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 아니거나 특별한 영양, 기능적 가치가 없고 특정 조건에서 독성을 나타내는 경우는 제외하고 총 13가지 정도만 비타민으로 구분된다.
이 중 눈과 긴밀한 관계를 가진 성분은 비타민A를 비롯해 비타민B군, B1,B2,B6,B7, 비타민C, 비타민D 등이다. GS안과 자료를 토대로 눈 건강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과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A=비타민A가 부족하면 간상세포 기능 저하, 각막·망막 건강 저하, 황반변성, 각막연화증, 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다. 비타민A는 당근, 동물의 간, 달걀, 유제품 등에 많이 들었다.
◆비타민B1~B7=비타민B1이 부족하면 시신경의 위축된다. 또 비타민B2 결핍은 광선공포증, 각막 혼탁, 조로 성 백내장, 비타민B6와 B7이 부족하면 눈의 긴장과 극도의 피로감, 시력 저하 등의 문제점이 각각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B군이 많이 든 식품으로는 땅콩, 쌀 껍질, 생굴, 우유, 양배추, 통호밀, 달걀노른자 등이 꼽힌다.
◆비타민C=비타민C가 부족하면 상처 조직 치유 및 출혈 방지 기능 저하, 백내장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비타민C는 감귤류와 딸기 등의 과일과 양배추, 피망 등의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D=비타민D 결핍은 망막 손상과 황반변성, 어린이 근시를 유발할 수 있다. 비타민D는 버섯, 등 푸른 생선 등에 많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