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몰아보는 당신... 당신은 우울한 사람
피로감, 비만 유발뿐 아니라...
장시간동안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이 습관적으로 되어 자신의 의사로 TV 시청을 막는 것이 어려운 상태를 TV 중독이라고 한다. 이런 TV 중독 증상 중 하나가 드라마 몰아보기다.
그런데 이런 드라마 몰아보기가 우울감이나 고독감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연구팀이 성인 300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TV 시청 습관과 기분 상태를 관찰한 결과, 외롭고 우울한 사람일수록 부정적 생각들을 떨치기 위해 TV 드라마를 몰아보는 데 빠지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제력이 약한 사람이 이런 TV 중독에 빠지기 쉬운 것으로 드러났다. 드라마 몰아보기에 빠진 사람들은 다른 할 일이 있는 것을 알면서도 TV 보는 것을 멈추지 못했다.
연구팀의 성윤희 연구원은 “드라마 몰아보기를 해롭지 않은 중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번 연구결과 이런 시각은 더 이상 바람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TV 중독은 피로감이나 비만과 같은 문제 외에 정신적인 문제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가 드라마 몰아보기를 중요한 미디어 및 사회 현상으로 탐구하는 시초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5월 푸에르토리코에서 열리는 세계언론학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며 헬스데이뉴스가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