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사당하는 직장인 허리 긴장 풀어주기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30)

허리 통증의 원인, 바로 이 근육!

학교 수업시간이 40~50분인 이유 중 하나가 최적의 집중력 시간이 1시간 미만이기 때문이라는 기사를 본적이 있다. 전문가 입장에서 보았을 때, 정신적인 집중은 둘째 치고 1시간동안 동일한 자세로 앉아 있는 것은 신체에 매우 큰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확실하다.

특히 앉아 있을 때의 부하로 인해 허리 부분은 강한 압력과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기지개 펴기 못지않게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허리긴장을 풀어줄 수 있는 동작을 소개한다.

허리 스트레칭 _ QL stretch

준비물_ 수건

준비자세_ 무릎을 꿇고 앉아 어깨 넓이보다 좀 넓게 수건을 잡고 천장으로 평행이 되도록 올려준다. (사무실이나 교실의 경우 의자에 앉아서도 가능하다)

 

엉덩이를 한쪽 뒷 사선으로 빼면서 무릎을 약간 구부리는 동시에(약간 주저앉는다는 느낌) 상체는 엉덩이와 반대편 사선 앞으로 뻗어준다.

 

* 10회 반복

 

FOCUS & TIP

1. 어깨가 상승하여 목 부분이 긴장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어깨가 옆으로 넓어진다는 느낌이다.

2. 팔을 앞 사선으로 보낼 때 복부는 등쪽으로 살짝 조인다.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

허리부위에 있는 네모난 근육이라는 뜻으로 ‘허리 네모근’이라고도 불리는 요방형근(Quadratus Lumborum)은 허리통증과 긴밀히 연관되는 근육 중 하나이다. 척추, 흉곽, 골반과 연결되어 있고, 척추 기립근과 가까이 있어 요추의 신전근, 안정근이자 호흡 보조근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요통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되는 근육으로 특히 앉아서 생활하는 사무직 직장인이나 학생들에서 이 근육의 단축에 의한 허리 통증이 흔한 편이다. 근육의 단축이란 뼈의 길이에 비해 근육의 길이가 짧아지는 상태를 말한다. 오래 앉아있는 행위가 해당 부위의 근육을 짧게 만드는 것.

스트레칭이나 다른 운동 등으로 이 부위의 통증을 완화시키지 않고 방치하면 허리와 둔부의 지속적으로 쑤시는 통증, 보행시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심한 경우 척추의 변형을 유발하기 때문에 허리의 근육이 단축되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 / 뮬라웨어

 

    코메디닷컴 관리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