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 신화.... 그리스의 슈퍼 푸드 5가지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
슈퍼푸드는 늘 인기가 있으며 그 이유는 간단하다. 슈퍼푸드에는 항산화제와 비타민, 칼슘, 미네랄 등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다. 남아메리카와 아마존 지역에서 나오는 아사이와 고지 베리, 마카와 치아씨드 등은 슈퍼푸드 중에서도 최고로 꼽힌다.
그런데 ‘신화의 탄생지’인 그리스가 여러 종류의 맛있는 슈퍼푸드의 고장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미국의 인터넷 매체 허핑턴포스트가 그리스의 슈퍼푸드 5가지를 소개했다.
◆아몬드=아몬드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심장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들어있다. 아몬드에는 마그네슘과 단백질, 비타민E, 칼륨, 칼슘, 인, 철분 그리고 다중불포화지방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석류=석류는 그 이유는 분명치 않지만 생명과 행운의 과일로 여겨져 왔다. 석류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를 돕고 체중 감소와 심장 건강에 좋다.
◆케이퍼=지중해 연안에 널리 자생하고 있는 케이퍼는 새싹에서 향료를 채취하고, 꽃봉오리로 피클을 만든다. 연어요리에 빠지지 않고 나오는 ‘케이퍼 피클’은 꽃봉오리로 만든 피클이다.
케이퍼는 유럽에서 2000년 이상 먹어온 전통식품이다. 겨자 같은 매운맛과 상큼한 맑은 향이 나서 육류나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주고 요리의 맛을 돋우는 역할을 한다. 케이퍼는 칼로리가 낮은 반면 칼슘과 마그네슘, 섬유질, 비타민C가 풍부하다.
◆디터니=그리스신화에서 트로이의 영웅인 아이네아스는 화살을 맞아 상처가 심했다. 이때 그의 어머니인 여신 아프로디테가 크레타 섬에서 약초를 구해 그의 상처에 바르자 화살이 제거되고 상처가 깨끗이 나았다는 얘기가 나온다. 이때 사용된 약초가 디터니로 허브 차의 재료로 종종 사용된다. 디터니는 항균 물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코린트 건포도=커런트로 알려진 코린트 건포도는 대단한 영양학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철분과 칼륨, 비타민B 등이 풍부해 특히 운동선수에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