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 그동안 굽은 가슴 활짝 펴보자
●김리나의 굿모닝 필라테스(29)
수험생 여러분 이제 가슴 쫙 펴봅시다!
수능은 끝났지만 장시간 공부로 만성적인 목 근육 통증을 호소하는 수험생들이 많다. 책상에 앉아 책을 볼 때, 혹은 컴퓨터 스크린에 집중하면서 머리가 점점 앞으로 돌진하게 된다. 이로 인해 목과 어깨에 부담이 생긴 것이다.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서 업무를 보는 직장인들도 마찬가지. 그렇다고 목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 데만 치중하면 오산이다.
이와 함께 반드시 해야 하는 스트레칭이 있다. 바로 가슴 근육 스트레칭이다. 어깨가 앞으로 말리면서 가슴 근육도 많이 긴장하고 뭉치게 되므로, 가슴 근육의 스트레칭을 반드시 병행해야 한다.
학교 혹은 사무실에 앉아서 수건만 있으면 쉽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소개한다.
가슴근육과 어깨 스트레칭 _ Pec open
준비물_ 수건
준비자세_ 어깨 넓이보다 좀 넓게 수건을 잡고 천장으로 평행이 되도록 올려준다.
수건이 머리 뒤쪽에 오도록 팔꿈치를 양 옆으로 향하도록 접어 가슴근육을 스트레칭 해준다.
* 10회 반복
FOCUS & TIP
1. 어깨가 상승하여 목 부분이 긴장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어깨가 옆으로 넓어진다는 느낌이다.
2. 허리의 과한 신전을 피하기 위해 가슴 스트레칭 시 복부는 살짝 조인다.
구부정하게 의자에 앉기, 목과 어깨만의 문제가 아니다.
만성적으로 잘못된 자세로 의자에 앉아있을 경우, 목과 어깨의 통증 외에도 △두통 △허리 통증 △손목 터널 증후군(Carpal tunnel disorders) △하지 혈액순환 장애 △ 복부비만 △소화기능
저하와 같은 건강 상 많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수시로 스트레칭과 운동을 통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글·모델 / 캐나다필라테스 김리나
사진 / 끌라르떼 스튜디오 황보병조
헤어·메이크업 / 프리랜스 메이크업아티스트 이정민
의상 / 뮬라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