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 역시.... 남녀의 성적 환상 확연히 달라
성적 환상에 대한 남녀의 인식 차이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캐나다 몬트리얼 대학교 부속 정신병원 연구진은 퀘벡 주에 거주하는 1500명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성적 환상에 대한 남녀 인식차이’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실험 참가 대상자는 성인 남녀 50대 50 비율로 구성됐으며, 성적 환상에 대한 질문지를 작성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가장 좋아하는 성적 환상에 대해서는 자세히 묘사하도록 한 질의도 포함됐다.
조사 결과, 남성은 여성보다 성적 환상에 대해 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것을 표현할 때도 여성보다 더 생생하게 묘사했다. 남성의 주요 관심사는 그들의 성적인 환상이 실제로 현실에서 이뤄질 수 있는 것인가에 대한 것이었다. 반면 여성은 성적 환상과 실제 성적 욕구를 구별하고 있었다. 환상은 환상일 뿐 실제 잠자리에서는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또한 여성은 그들의 파트너 자체에 대한 성적 환상이 더 강하게 드러난 반면, 남성은 보통 자기 파트너가 아닌 혼외 관계에 대한 환상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남성은 그들의 파트너가 누군가와 같이 있다거나, 자기와 나눈 성적 교감을 파트너가 똑 같은 방식으로 다른 누군가와 즐기는 것에 대한 환상도 즐겨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이한 한 것은 여성 30~60%는 성적 환상 가운데서도 묶여있는 행위와 같이 ‘굴복, 복종’과 관련한 성적 테마를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성적 환상의 본능이 일반 대중 사이에서 다양하게 나타났다”면서 ”그들의 환상 중 일부는 통계적으로는 아주 드문 경우이거나 이상하게 여겨지는 것들도 있었다”고 했다. 임상적으로 병적인 성적 환상은 파트너가 동의하지 않은 상태에서 맺은 관계를 포함해 고통주기 등 극도의 성적 만족을 위해 이뤄지는 행위들이 해당한다.
연구를 이끈 크리스챤 조얄 박사는 “이 조사의 목적은 성적 환상 중에서도 병적이라 할 수 있는 환상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었다”며 “사람들은 이례적이거나 특별한 환상보다 정상적인 성적 환상을 즐겨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보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왔던 이전의 성적 조사와는 달리 주변의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진행돼 눈길을 모았다. 조사 결과는 ‘성 의학 저널’ 11월 1일자에 발표됐으며,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 등이 최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