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노른자가 특히 여성에 좋은 이유

 

일부 사람들은 계란 노른자를 떠올릴 때 마다 건강과는 거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심장병 위험을 이유로 계란을 기피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계란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건강상의 위해보다는 도움이 된다. 미국의 건강생활잡지 프리벤션은 최근 ‘계란 노른자가 여성 건강에 좋은 이유’를 소개했다.

계란 노른자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유방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 스티븐 제이셀 박사팀의 연구결과 비타민 B 복합체의 하나인 콜린은 유방암을 막아주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동맥경화와 상관성이 높은 혈중 호모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의 농도를 낮추어 준다.

계란 노른자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 제아잔틴이라는 성분이 많다. 루테인, 제아잔틴을 충분히 섭취하면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데 좋다. 황반변성은 망막 중심부에 있는 시세포의 변형으로 나타나는 병으로 심하면 실명까지 할 수 있다. 1개의 계란 노른자에는 하루 콜린 필요량의 25%가 들어 있다.

임신부는 태아의 무뇌증을 예방하려면 콜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란 노른자의 콜린은 몸 세포의 기능을 돕는 영양분이어서 임신부의 기형아 출산을 예방하고 태아의 두뇌 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은 콜린이 부족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우울증 예방에는 비타민 D가 좋다. 비타민 D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는데, 일조량이 적은 가을에는 계란 노른자를 통해 쉽고 편하게 비타민 D를 섭취할 수 있다. 계란 노른자 1개를 먹으면 40IU의 비타민 D를 보충할 수 있다. 비타민 D 결핍은 우울증뿐만 아니라 암ㆍ심혈관질환ㆍ당뇨병 등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심장병 환자는 일주일에 2개의 계란 노른자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은 매일 1개의 계란을 먹어도 무방하다. 오히려 계란 오믈렛을 할 때 다른 음식에 든 콜레스테롤을 조심해야 한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