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도 내고 혈압도 낮춰주는 식품 7가지
알리신, 케르세틴 등 함유
고혈압은 콩팥(신장)병, 심장마비, 뇌졸중, 시력 문제 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고혈압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의사가 처방하는 약만을 찾는 경향이 있다. 전문가들은 “약만이 유일한 해결책은 아니다”고 말한다.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먹는 등 식습관 개선과 꾸준히 운동을 해 혈압을 자연스럽게 낮출 수 있다. 건강·의료 정보 사이트 ‘프리시즌메드닷컴(precisionmed.com)’이 음식의 맛도 좋게 하면서 혈압도 낮추는 식품 7가지를 소개했다.
◆마늘=미국 뉴올리언스 임상연구센터에 따르면,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파=‘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에 따르면, 양파에 들어있는 항산화제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케르세틴 성분이 수축기와 확장기의 혈압을 모두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피=육계나무의 껍질을 말하는 계피는 혈압을 낮추고 당뇨병을 퇴치하는 효능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계피를 물에 녹여 마시게 한 결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항산화제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레가노=동물 실험 결과, 오레가노에 들어있는 카르바크롤이라는 성분이 동맥 혈압, 확장기과 수축기 혈압, 심장 박동 수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다멈=카다멈은 인도가 원산지인 생강과의 향신료다. 중증 고혈압 환자 20명에게 이 카다멈을 3개월 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이들의 혈압 수치가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 오일=지중해식 식단에 꼭 들어가는 올리브 오일은 혈압을 낮추는 효능을 갖고 있다. 올리브 오일을 자주 섭취하는 지중해 지역의 사람들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사나무=2형 당뇨병 환자 79명에게 산사나무 열매의 추출물 1200㎎을 16주 동안 섭취하게 한 결과, 평균 확장기 혈압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