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다이어트에 자꾸 실패하는 이유
다이어트를 단번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다. 도전과 실패를 반복하다가 마침내 체중감량에 성공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아름다운 몸매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살을 빼야 한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식이요법과 운동을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다.
몸무게를 감량해야 할 분명한 목적과 이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것일까. 미국 건강정보지 피트슈가가 다이어트 실패에 원인을 제공하는 요인들을 보도했다.
◆ 개 산책이면 충분= 집에서 개를 키우는 사람들은 가끔씩 개에게 운동을 시킬 겸 골목이나 공원을 산책한다. 이 시간은 개뿐만 아니라 본인의 운동시간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들은 목줄을 잡고 길을 천천히 설렁설렁 걷는다. 운동 효과가 있으려면 빠른 속도로 30분 이상 걷거나 가볍게 달려야 한다. 천천히 느린 속도로 걸으면 칼로리 소모가 적을 뿐 아니라 다이어트 효과도 거의 볼 수 없다.
◆ 건강한 음식이니까 많이= 견과류, 아보카도, 통곡밀, 올리브오일, 다크 초콜릿 등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과자, 피자, 파스타 등 다이어트에 적이 되는 음식을 먹지 않는 사람들은 이러한 건강한 음식을 마음껏 먹어도 된다고 합리화를 한다.
하지만 이런 음식도 칼로리가 낮은 것은 아니다. 심지어 과일조차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 특히 당분 함량이 높은 과일이라면 더욱 그렇다. 평소 즐겨먹는 건강한 음식의 칼로리들을 미리 알아두고 다이어트 칼로리를 초과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한다.
◆ 오직 심장강화운동만= 다이어트를 하려면 심장강화운동은 필수다. 하지만 근력운동 없이 유산소운동만 하다보면 쉽게 지치고 다칠 우려가 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밀도와 신진대사율을 높여야 심장강화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칼로리 소모량도 증가한다.
◆ 빈속에 운동= 위가 빈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아닌 근육에서 많은 칼로리가 빠져 나간다. 지방대신 근육 손실이 늘어나면 기운이 없어지고 쉽게 지쳐 운동을 포기하게 된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안 먹는 것보다 적당히 먹는 편이 오히려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된다.
◆ 가족들의 비협조= 부부가 함께 운동과 식이요법을 지킨다면 다이어트가 훨씬 수월해진다. 반면 아내나 남편 중 한명이 군것질을 좋아하고 움직이기 귀찮아한다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자제력과 인내력으로 버텨야 하는데 고칼로리 음식이 손닿기 쉬운 환경에 놓이면 아무래도 실패하기 쉽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고 싶다면 본인의 의지만 믿기보다 가족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것이 좋다.
◆ 양념과 향신료에 의존= 샐러드나 나물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자극적인 양념과 향신료를 많이 첨가하면 다이어트에 방해가 된다. 양념이 음식의 칼로리를 높일 뿐 아니라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져 밍밍하고 심심한 음식보다는 설탕과 지방이 많이 든 음식을 계속 찾게 된다.
◆ 자르지 않고 먹기= 음식을 잘게 잘라 먹으면 음식을 먹는 속도가 느려지고 많이 먹었다는 착각이 들어 양을 줄이기 쉽다. 반면 큰 덩어리를 통째로 먹으면 음식을 먹는 속도가 빨라져 양을 조절하기 어렵고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