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은 씨앗에 엄청난 생명력...치아시드 화제
차세대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치아시드(Chia seed, 치아씨앗) 가운데 세계 유일의 등록 브랜드인 ‘살바(Salba)’ 치아시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살바는 재배를 위한 최적의 기후 조건을 갖춘 페루와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등 남미에서 경작된 치아시드 중 영양이 가장 높고, 균일한 우량품종(Sahi Alba 911/912)을 뜻하는 인증 브랜드이다. 세계에서 치아시드로 상표 등록된 품종은 살바가 유일하다.
치아시드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고 마그네슘, 엽산, 칼륨, 칼슘, 철분도 풍부하다. 혈당수치를 낮추는 식이섬유 함량이 높을뿐더러 식물성 단백질과 항산화제 또한 많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영양데이터베이스에는 이러한 치아시드의 31가지 영양소 함량이 모두 공개돼 있다.
살바 치아시드는 웰빙시대에 다이어트를 바라는 젊은 여성은 물론 당뇨병 환자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식후 혈당저하를 개선하고 포만감을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당뇨병협회는 2형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에 있어 살바 치아시드의 치료효과를 다룬 논물을 인용지수가 높은 SCI급 학술지에 게재하기도 했다. 치아시드는 자기 몸무게의 10배 이상 되는 물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소화 시 위에서 부풀어 올라 소량으로도 공복감 없이 활력과 에너지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살바 치아시드는 국내에 ‘살바 스마트’라는 브랜드로 수입돼 소비자의 곁을 찾아간다. 살바 스마트 수입, 유통업체인 블루퍼시픽코리아는 “차별화된 품종 생산을 위해 농업당국의 관리 아래 재배돼 완제품 형태로 수입된다”며 “유전자 조작 없이(NON GMO 마크) 천연 유기농으로 재배(VEGAN 마크)된 뒤 안전하게 가공 및 유통(U PRAVE 마크)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