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수화물 줄이고 식물성 단백질 늘려야 정답?
콜레스테롤, 체중 감소 효과
저 탄수화물 채식 다이어트가 심장병 위험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캐나다 성 미카엘 병원의 데이비드 젠킨스 박사팀이 39명의 과체중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1년 7개월간 연구한 결과다. 연구팀은 이들을 2개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에코-엣킨스’ 다이어트로 불리는 저 탄수화물 채식 다이어트를 하도록 했고 다른 그룹은 고 탄수화물 저 지방 다이어트를 하도록 했다.
저 탄수화물 채식 다이어트를 한 실험 참가자들은 칼로리의 26%를 탄수화물에서, 31%는 단백질에서, 43%는 주로 식물성 기름으로 구성된 지방에서 얻도록 식단을 구성했다.
그 결과, 저 탄수화물 채식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은 고 탄수화물 저 지방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보다 콜레스테롤은 10% 더 감소했고, 체중은 평균 4파운드(약 1.8㎏) 더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는 에코-엣킨스 다이어트를 한 사람들은 10년에 걸쳐 심장병 발병 위험이 10% 감소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며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콩, 견과류 등에서 얻는 식물성 단백질 섭취를 늘리면 심장병 발병 인자인 나쁜 콜레스테롤과 체중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의학 학술지 ‘BMJ 오픈(BMJ Open)’에 실렸고, 메디칼 뉴스 투데이 등이 27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