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 지방 가득… 혈압 위해 피해야 할 식품 8


브라질 상파울루 대학 연구팀이 ‘혈압이 높은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짠 식성을 지니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30대와 70대 남녀 118명을 대상으로 고혈압과 정상혈압 그룹으로 나누어 소금 첨가량이 소, 중, 대로 각기 다른 3가지의 빵 중 식성에 맞는 것을 고르도록 했다.

그 결과, 고혈압 그룹은 30대와 70대 모두 소금 함량이 가장 많은 빵을 골랐다. 정상 혈압 그룹은 30대는 소금 함량이 가장 적은 빵을, 70대는 중간인 빵을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성인병인 고혈압은 이런 식습관을 고치기만 해도 상당히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고혈압을 피하려면 무엇보다 소금과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음주, 흡연은 환자가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 삼가야 한다. 특히 술은 혈압을 직접적으로 높이므로 금주하는 것이 좋다. 건강 정보 사이트 ‘헬스센트럴닷컴(healthcentral.com)’이 소금과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해야할 음식 8가지를 소개했다.

◆피클=피클은 칼로리가 낮은 음식이지만 나트륨이 가득하다. 13cm 정도 되는 중간 크기 피클 하나에 대략 570mg의 나트륨이 들어있다. 하루 허용치(2300mg)의 4분의 1 정도가 들어 있는 것이다.

◆사우어크라프트=소시지를 먹을 때 곁들여지는 채소 샐러드인 사우어크라프트는 반 컵 정도에 13칼로리밖에 안되지만, 역시 460mg의 소금이 들어있다.

◆감자튀김=감자튀김을 파는 업체마다 자기들은 트랜스지방이 없는 기름을 사용한다고 선전하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다. 감자튀김에는 여전히 지방과 소금이 많이 들어있다. 중간 정도 분량에 19g의 지방과 270mg의 소금이 들어있다.

◆베이컨=베이컨은 대부분 지방이다. 3조각에 4.5g의 지방과 약 270mg의 소금이 있다. 소금을 줄인 종류로 돼지고기 대신 칠면조를 선택할 수 있다.

◆도너츠=도너츠는 많은 이들이 좋아하지만 건강이나 몸에는 좋지 않다. 도너츠 한 개에 200칼로리와 지방 12g이 들어있다.

◆설탕=음식에서 칼로리가 남거나 설탕이 있으며 살이 찌게 된다. 비만은 고혈압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다. 과체중은 심장을 긴장하게 만들고 혈류가 느려지게 한다.

◆붉은 고기=건강한 식단은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을 먹는다 해도 극소량만 포함해야 한다. 고지방 음식은 심장과 혈관에 좋지 않다.

◆라면=라면 하나에는 14g의 지방이 있고, 1580mg의 소금이 들어있다. 확실히 소금이 많이 들어있는 맛의 덩어리이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