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아이스크림이 후식으로 좋은 이유

식사를 한 뒤 후식으로 소프트아이스크림을 즐기는 사람이 많다. 이는 흔히 아이스크림으로 불리는데 지방을 빼지 않은 자연 상태의 우유인 전유로 만든다. 이 전유를 원심분리하여 상층부의 유지방을 휘저어 섞어 만든 크림에 설탕, 향료, 안정제 등을 섞어 동결시킨 것이다.

소프트아이스크림은 당분 등이 함유돼 있어 많이 먹으면 비만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인이나 칼륨 등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많다. 소프트아이스크림 100g에는 인이 696.50mg 함유되어 있다. 인은 체내에서 칼슘과 함께 골격과 치아를 구성하며, 지방과 결합하여 인지질의 형태로 핵산, 세포막의 구성성분으로도 사용된다.

칼륨 성분도 빼놓을 수 없다. 소프트아이스크림 100g에는 칼륨이 670.02mg 들어 있는데, 칼륨은 나트륨 이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과 수분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스페인 심장학회는 스페인 국민들의 식염 섭취량이 WHO 권장소비량의 2배를 웃돌아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칼륨 성분이 많은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도록 권고했다. 짠 음식을 먹고 난 뒤 소프트아이스크림을 먹으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또한 소프트아이스크림에 함유된 칼륨은 신경 및 근육세포의 흥분과 자극전달을 조절하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통제한다. 이런 점을 감안해 우리나라 식약처는 칼륨이 체내의 물과 전해질 균형을 맞춰준다며 기능성을 인정하고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