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를 후회 없이 보내기 위한 7가지 방법
후회없는 30대를 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30대는 책임과 의무가 커지는 시기다. 결혼과 함께 가족을 부양하고 자신이 속한 분야의 기반을 다지는 연령대인 것이다. 일과 가정, 돈과 건강을 모두 챙겨야 하는 30대를 현명하게 보내는 방법은 없을까? 미국 매체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40~50대 직장인과 은퇴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30대를 후회없이 보내는 방법 7가지’를 소개했다.
1. 워커홀릭에서 벗어나 일과 가정의 균형을 맞춰라
열정적인 직장인들은 가족보다 회사를 우선시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50~60대 성공한 직장인들은 아이와 아내 등 가족과도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을 조언하고 있다. 톱 경영자의 위치에 오른 유능한 사람들은 결코 가족들을 등한시하지 않는다. 의식적이라도 일과 가정의 우선 순위 비율을 정해 생활하는 것이 좋다.
2. 개인 친구와 지속적으로 만나라
나이가 들수록 직업적인 인맥만 늘어나고 학교, 동네 친구들과 점점 멀어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은퇴한 직장인들은 개인 친구의 중요성을 뒤늦게 깨닫게 된다.
3. 사업을 하겠다면 지금(30대) 시작하라
샐러리맨 생활을 접고 사업을 시작하려면 30대가 적기다. 그동안의 회사 경험을 토대로 자신이 가장 잘 아는 분야를 선택해 자기 사업을 할 수 있다. 가장 역동적으로 사업을 일궈갈 수 있는 적정한 연령대가 바로 30대다.
4. 아이를 원한다면 기다리지 말라
승진이나 돈 때문에 아이 갖는 것을 주저하면 큰 실수를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맞벌이 직장인들은 아이를 낳고 양육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 이런 생각으로 임신을 계속 늦추면 아이를 못가질 수도 있다. 늙고 병들면 가족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된다.
5. 건강관리에 집중하라
당신은 더 이상 20대가 아니다. 이제 젊지도 않다. 미래를 위해 몸 관리에 나설 때가 바로 30대다. 운동이나 절제있는 식생활로 건강관리에 나서야 후회없는 중년을 맞을 수 있다.
6. 개인 재무계획을 짜라
30대에는 개인 재정상태도 잘 살펴야 한다. 40대부터 돈을 모으기는 무척 힘들다. 은퇴계획은 일찍 짤수록 좋다. 가정의 평화를 원한다면 가정경제부터 챙겨야 한다.
7. 취미를 가져라
일 때문에 사는 즐거움을 놓치면 곤란하다. 운동이나 악기 연주 등 재충전할 수 있는 취미를 하나씩 가져보자. 가족들과 같이 즐길 수 있는 취미라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