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약과 커피? 약 먹을 때 피해야 할 식품들
아직도 의약품을 복용할 때 음식을 가리지 않는 사람이 많다. 특정 음식과 약을 함께 먹으면 부작용을 일으키거나 약효를 떨어뜨릴 수 있다. 위 속에 남아 있는 음식물이 의약품의 흡수율이나 부작용에 크게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식사시간과 약의 복용시간을 세심히 고려해야 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와 함께 의약품 복용 시 피해야 할 식품을 알아보자
1. 종합감기약과 커피,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함유 식품
히스타민 억제제 성분이 함유된 종합감기약과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를 함께 먹으면 카페인 과잉 상태가 되어 가슴이 두근거리고, 다리에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고 카페인 음료의 대표격인 에너지 음료와 함께 마시면 더욱 위험하다.
2. 제산제와 오렌지주스, 카페인 함유식품
위산에 의한 복통을 완화시키는 제산제에는 알루미늄이 들어 있다. 이 때 오렌지 주스를 같이 마시면 알루미늄 성분이 체내로 흡수될 수 있으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속 쓰림, 소화 장애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이 있을 때 커피, 콜라, 차, 초콜릿 등을 먹게 되면 카페인으로 인해 위의 염증이 악화될 수 있다.
3. 해열진통제와 술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해열진통제와 술을 함께 먹으면 간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음주는 피해야 한다. 매일 세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위장 출혈, 궤양 등이 생길 수 있어 의사와 상의해 다른 대체 치료제를 찾아야 한다.
의약품을 복용할 때는 포장이나 설명서의 복용방법과 주의사항을 잘 읽고 숙지해야 한다. 사용 중 언제라도 확인할 수 있도록 약과 함께 설명서를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의약품의 흡수ㆍ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음식은 약물 복용 후 2시간 이상 지난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