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 하나만 먹어도...아이 키를 키워주는 음식들

최근 어린이의 키 크기를 위해 각종 운동을 권유하는 부모들이 많다. 어린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식생활이 중요하다. 특히 성장기에는 알맞은 생활습관과 함께 키 크는데 좋은 음식들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우리 주변에 흔한 치즈를 보자. 치즈 100g에는 아연이 3.20mg 함유되어 있는데, 아연은 어린이의 성장 및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치즈는 우유에 레넷 또는 젖산균을 넣어 우유 중의 카제인을 지방과 함께 응고시킨 커드(curd)로 덩이를 만든 것이다.

이처럼 어린이 성장에는 아연이 큰 도움이 된다. 영국 브레인바이오센터의 패트릭 홀포드 박사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아연 같은 영양분 섭취가 부족하면 성장이 저해되며 뇌 발달이 방해를 받고 피부가 나빠진다”고 했다. 영국 애버딘대학 존 베티 교수는 “아연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와 생식력이 떨어지고 심장질환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아연은 조개류에 풍부하다. 특히 굴에 많아 굴 하나를 먹으면 하루 필요량을 보충할 수 있다. 또한 쇠고기 200g에도 하루 필요량이 들어 있으며, 닭고기 필레(250g)에 7.5mg, 아몬드와 땅콩(100g)에 아연 2mg이 들어 있다. 이처럼 아연은 해조류와 육류에 많기 때문에 채식 위주의 식단만 고집하면 아연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적절한 식단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면 키 크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김용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