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들은 절대 안 먹는 음식 5가지

영양사들은 절대 안 먹는 음식 5가지

 

칼로리는 없고 수은은 많아

영양사는 면허를 가지고 과학적으로 식생활의 영양에 관한 지도를 하는 사람들이다. 그런데 이들이 절대 먹지 않는 음식이 있다.

미국의 건강정보 사이트 ‘셰이프닷컴’이 ‘영양사들이 절대 먹지 않는 음식 5가지와 그 이유’를 소개했다.

쌀로 만든 케이크=쌀로 만든 케이크는 1980년대와 1990년대 저지방이나 무지방 다이어트식으로 최고의 인기를 누렸다. 하지만 이런 음식은 혈당지수를 91까지 올린다. 또한 혈당을 오르락내리락 거리게 하는 탄수화물의 일종을 만들어낸다. 한마디로 살빼기와 건강에 좋지 않다.

무지방 샐러드드레싱=이야말로 처음에는 좋은 음식의 완벽한 본보기였지만 나중에는 나쁜 게 되고 말았다. 샐러드드레싱은 식초와 식물성 기름의 완벽한 조합물이다. 하지만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지방에 대한 비이성적인 공포로 인해 음식업체들이 이상한 샐러드드레싱을 만들어 냈다.

업체가 만든 무지방 샐러드드레싱은 설탕과 액상과당, 발음조차 어려운 유화제에 과학적 기법이 더해져 만들어진 전혀 자연적이지 않은 자연식품이 되고 말았다. 스스로 건강에 좋은 샐러드드레싱을 만들어 먹는 게 좋다.

상어고기=생선을 먹으면 좋은 이유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반면 생선에 든 수은의 양에 따라 위험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생선은 수은 양에 비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생선을 많이 먹게 된다.

하지만 상어는 예외다. 상어는 참치와 비슷한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갖고 있는 반면 참치에 비해 3배나 되는 수은을 함유하고 있다. 상어고기를 먹지 말아야 하는 이유다.

정제곡물·강화곡물=곡물을 겉껍질을 벗겨내는 정제 과정을 거치면 식이섬유소나 비타민을 비롯해 각종 무기질이 떨어져 나간다. 이를 보충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무기질 등을 강화시킨 강화곡물도 정제 과정을 거치는 않은 통곡물에는 영양측면에서 미치지 못한다.

설탕 첨가 음료=지금 당장 끊어야 할 음식이다. 설탕 첨가 음료는 칼로리가 거의 없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지 못하지만 복부비만을 유발한다. 또 이런 음료를 마시면 몸속의 염증 수치 균형에 혼란을 가져와 운동 뒤 회복을 힘들게 하고, 각종 성인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권순일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