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광고 여성 반응, 가격 따라 극과 극
남성은 큰 차이 없어
성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를 볼 때 남성들과 여성들은 각각 어떻게 반응할까. 남성과 여성 간에 큰 차이가 있으며, 특히 여성들은 고가냐 아니냐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미네소타대학의 연구팀이 남성과 여성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한 결과 밝혀진 사실이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두 가지 형식의 여성용 시계 광고를 보여줬다.
하나는 성적인 이미지와 함께 시계를 선전하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멋진 산을 배경으로 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들 광고에 대해 10달러에서부터 1250달러까지 다른 가격표들을 붙였다.
여성들의 경우 산을 배경으로 한 광고에 대해서는 가격이 싸든 비싸든 반응에 차이가 없었다. 반면 성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광고에 대해서는 가격에 따라 반응이 확연히 달랐다.
가격이 쌌을 때는 불쾌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표출했다. 역겨움, 분노의 감정까지 다양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질수록 반응은 호의적으로 바뀌어갔다.
이에 반해 남성의 경우에는 두 가지 유형의 광고 모두에서, 또 성적인 이미지의 광고에서도 가격별로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남성들에 대해서는 남성용 시계 광고도 같은 식으로 관찰해봤는데, 결과는 역시 마찬가지였다.
이번 연구를 수행한 캐슬린 보스 교수는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성에 대해 더 섬세한 태도를 보여 준다”고 말했다. 이 같은 연구결과는 ‘심리과학(Psychological Science)’ 저널에 실렸으며 메디컬뉴스투데이가 8일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