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 다니엘이 했던 ‘신의 다이어트’란?
비타민 보충제 필요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 중에는 ‘신의 다이어트(God diet)’라는 것도 있다. 이 다이어트는 성경에 나오는 선지자 다니엘의 식습관에서 나온 것이다.
현대 용어로 다이어트라는 말을 쓰지만 금식의 일환으로 다니엘이 과일, 채소, 그리고 통곡물만을 섭취하고, 고기, 생선, 빵, 그리고 과당이나 가공된 음식을 전혀 먹지 않는 것을 말한다.
구약의 내용에 따르면, 다니엘이 이런 식습관은 갖게 된 것은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가면서 우상 숭배를 피하기 위해서였다. 바빌론 왕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이 포로 잡혀왔지만 지혜가 뛰어난 것을 보고 융숭하게 대접을 한다.
느부갓네살 왕은 자신들이 먹는 산해진미를 다니엘에게 대접하지만, 이 음식이 바빌론 사람들이 섬기는 신에게 바쳐진 뒤 나온 것이라 다니엘은 이를 거부하고 자신의 식습관을 유지한다.
영양학자들은 이런 ‘신의 다이어트’는 비만을 방지할 수 있고, 두통과 다리에 나는 쥐, 피로감 등을 없앨 수 있는 좋은 다이어트법이라고 말한다. 각종 연구결과, ‘신의 다이어트’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적절하게 유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건강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몇 가지 보충해야 할 것이 있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는 탄수화물을 더 먹을 필요가 있고, 임신부와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는 영양 보충을 위해 생선과 닭고기, 치즈를 섭취해야 하는 것이다.
영양학자인 조 하콤브는 “신의 다이어트는 며칠 간 씩 짧게 하면 좋지만 너무 길어지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신의 다이어트를 너무 긴 시간 하게 되면 동물성 식품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해 여러 가지 비타민 결핍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의 다이어트는 비만을 없애고 각종 암과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다이어트 법으로 오랜 기간 하면 비타민 A, D, E와 B12가 부족할 수 있으니 보충제를 통해 이를 보완하면서 실시해야 효과를 최대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내용은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